티스토리 뷰

목차



    최근 갖은 수법의 전세사기가 기승을 부리면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가 아닌 중개보조원을 통한 부동산 거래는 불법인 데다, 중개사를 사칭하고 계약을 부추긴다면 전세사기일 가능성도 높은데요. 간단한 인터넷 조회만으로 믿을만한 부동산 중개업소인지 확인해 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중개업소 잘 고르는 방법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 부동산 등기부등본 보는 법(3가지 키포인트)
    🔎 포장이사비용 절약하는 꿀팁
    🔎 든든한 노후버팀목 '주택연금' 알아보기

     

    부동산 중개 허가 조회 바로가기

     

    부동산 중개업소 잘 고르는 4가지 꿀팁

     

    1. 부동산 중개 허가업소 선택하기

    부동산 중개업 허가를 받은 중개업소는 부동산 사무소 벽에 반드시 허가증이 붙어있습니다. 허가업소가 맞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허가증에 기재된 허가번호와 대표자의 이름으로 전화 또는 인터넷 홈페이지 조회를 통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홈페이지 : 한국공인중개사협회(http://www.kar.or.kr)

    ✅ 전화번호 : 02) 2015-9800

     

     

     

     

    2. 한 장소에서 오랫동안 중개업을 운영한 중개업소 선택하기

    한 장소에서 오랫동안 부동산 중개업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은 그 지역에서 신뢰를 쌓아왔다는 것을 뜻합니다. 또 그 지역에 대해 많은 정보를 알고 있으며, 고정적인 고객과 매물을 많이 확보하고 있을 경우가 많습니다.

     

     

    3. 업무 보증서가 있는 중개업소 선택하기

    업무보증서가 있는 부동산 중개업소는 부동산 거래사고가 발생하면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공인중개업소는 중개업자의 고의나 과실로 인해 피해를 입을 경우를 대비하여 보증보험 가입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공제증서

     

    📌 보증기간이 지난 업무보증서는 효력이 없기때문에 공제증서의 보증기간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법에 따라 개업공인중개사는 손해배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해 공인중개사협회의 공제증권에 가입해야 합니다. 일종의 '보험' 성격인 것인데요. 만약 중개인의 부동산중개 과정에서 고의나 과실로 거래 당사자에게 재산상의 손해를 발생시키게 된 경우 보상한도 내에서 거래 당사자는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부동산 공제증서란?

     

     

    4. 입지분석이나 부동산 관련법규를 잘 알고 있는 중개업소 선택하기

    부동산은 현재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개발전망과 재산가치 등도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입지분석이나 부동산 관련법규를 종합적으로 상담해 줄 수 있는 중개업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개보조원 통해 계약하면 안 되는 이유

    보통의 경우 집을 구할 때에는 직거래가 아닌 부동산 중개업소를 통하게 되는데, 특히 경험이 부족한 젊은 층은 부동산 매물과 관련한 정보를 부동산 중개인에게 의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대부분 모르고 있어서 사기계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 공인중개사 vs 중개보조원 어떻게 다를까?

    공인중개사법 제2조에 따르면 중개보조원은 개업 공인중개사에 소속되어 중개 대상물에 대한 현장안내나 일반 서무 등 단순한 업무보조 역할만 해야 합니다. 중개보조원은 협회에서 4시간 교육(사이버교육 대체 가능)만 받으면 누구나 등록이 가능하며, 임대차계약 관련 전문성이 없고 책임이나 의무도 없습니다.

    중개보조원은 공식 자격증이 없기 때문에 직접 계약서를 작성하거나 계약 내용을 설명하면 안됩니다. 만약 중개보조원이 직접 물건을 중개하거나 공인중개사를 사칭할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혹시 명함에 'OO공인중개사'가 아닌 'OO팀장', 'OO이사' 등으로 적혀있다면 중개보조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상적인 중개업소는 부동산 중개업 허가를 받은 중개업소이면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가진 정식 중개사가 개업한 곳을 말합니다. 만약 상호가 'OO컨설팅', 'OO부동산 연구소' 등으로 되어있거나 사무소에 허가증이 걸려있지 않다면 일단 의심해봐야 합니다.

     

    🔎 허가증을 위조할 수도 있지 않나요?

    중개업소에 허가증이 붙어있다면 대표자 이름, 허가번호 등이 명시되어 있는데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홈페이지에서 간판이름과 허가증 이름이 일치하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믿을만한 부동산 중개업소인지, 중개보조원이 아닌 공인중개사가 맞는지 확실하게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국가공간정보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해 '부동산 중개업조회' 메뉴를 이용하면 해당 중개업소의 소속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명단까지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믿을만한 중개업소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국가공간정보포털 부동산중개업 조회

    국가공간정보포털 부동산 중개업 조회 화면에서는 부동산 중개업 사무소는 물론 공인중개사와 중개 보조원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검색어 필터 설정을 통해 지역의 동, 면까지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모두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국가공간정보포털 홈페이지 접속 ▶ 부동산서비스 ▶ 부동산 중개업

     

    국가공간정보포털 홈페이지

     

    공인중개사 자격여부, 소속 공인중개사 및 중개보조원 조회

    위의 검색화면에서 중개업사무소와 공인중개사, 중개보조원의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내용을 검색해 볼 수 있으며, 해당 공인중개사의 영업 여부와 행정처분 내역까지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가공간정보포털 홈페이지

     

    공인중개사로 검색한 내용을 선택해 보면 해당 공인중개사 사무소의 공인중개사 대표자 사진, 영업상태, 등록일자, 보증보험유무 등이 확인가능하며 만약 공인중개사가 아닌 소속공인중개사나 중개보조원이 있을 경우 하단에 직위와 구분을 통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정보 조회

     

    이렇게 부동산 거래 중 해당 공인중개사의 자격여부와 공인중개사/중개보조원의 소속 여부를 확인해보고 싶다면, 위와 같이 부동산중개업 조회 서비스를 통해서 많은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만일 부동산 거래 시 합리적 의심이 드는 경우가 생긴다면 미리 조회해 보고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전월세 안심계약도움 서비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전월세 사기피해를 예방하고 특히 사회 초년생의 안정적인 주거를 돕기 위해 서울시에서는 '전월세안심계약도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부동산 지식이 풍부하고 지역 여건에 밝은 관내 공인중개사가 주거안심 매니저로 활동하면서 전월세 계약상담, 주거지 탐색지원, 주거정책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월세 안심계약도움 서비스

     

    부동산 중개업소 잘 고르는 방법
    부동산 중개업소 잘 고르는 방법
    부동산 중개업소 잘 고르는 방법
    부동산 중개업소 잘 고르는 방법
    부동산 중개업소 잘 고르는 방법
    부동산 중개업소 잘 고르는 방법